이중턱 고민? 바이블주 지방파괴주사로 깔끔하게 해결!
안녕하세요! 닥터코코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방을 파괴하여 이중턱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주사 시술, 바이블주와 데옥시콜산(Deoxycholic acid) 성분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바이블주란?
바이블주의 핵심 성분은 데옥시콜산(Deoxycholic acid; DCA)입니다. 이 성분은 지방세포를 직접 파괴하여 영구적으로 제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 DCA 성분은 2015년 미국 FDA 승인을 받아 Kybella 라는 제품명으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고, 국내에서는 벨카이라라는 제품명으로 들어왔다가 철수하고 나중에 대웅제약에서 브이올렛이라는 제품명으로 제네릭 제품을 만들어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바이블주는 한국비엠아이에서 최근 식약처 허가를 받아 출시한 DCA 제네릭 제품입니다.
Deoxycholic acid, 무슨 성분일까?
DCA 성분은 간에서 생산되는 담즙산(bile acid)의 일종으로, 지방 소화와 관련하여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종의 유화제로 작용하여 지방이 쉽게 분해되도록 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설거지를 할 때 기름때는 물에 씻기지가 않습니다. 물과 기름이 섞이지 않기 때문인데요. 이때 세정제를 사용하면 기름 성분을 유화시켜 쉽게 씻겨나갈 수 있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DCA 성분은 지방세포를 유화시켜 구조를 무너뜨리게 되고, 이게 소장에서는 지방 성분의 흡수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중턱의 지방 부위에 시술시에는, 지방세포의 세포막 구조가 무너지면서 세포자살(apoptosis) 경로를 통해 지방세포가 비가역적으로 파괴됩니다. 이후 파괴된 지방세포의 잔여물은 대식세포(macrophage)에 의해 제거되고, 림프 순환계를 통해 체외로 배출됩니다.
또한 이렇게 지방세포가 파괴되고 대식세포에 의해 제거되는 과정에서 조직 복원을 위해 콜라겐 합성이 증진되는 효과도 나타납니다.
이러한 DCA 성분은 FDA에서 이중턱 지방 제거 목적으로 공식 승인을 받았고, 10년 이상의 임상경험이 축적되었다는 점에서, 기존 윤곽주사와 확실히 차별화됩니다.
기존 윤곽주사의 한계
그동안 병원마다 다양한 이름으로 불렸던 윤곽주사에는 몇 가지 무시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성분: 일부 주사에는 강력한 스테로이드(e.g. triamcinolone acetate)가 포함되어 지방을 빠르게 줄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 대가로 살이 패이거나, 생리불순·하혈 같은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었습니다.
효과 미검증 성분: 아미노필린, 알포콜린 등이 섞이기도 했지만, 이들은 과학적으로 충분히 검증되지 않아 식약처나 FDA 승인을 받지 못했습니다. 반면, DCA 성분은 철저한 임상시험을 통해 지방 축소 효과로 FDA 승인을 받은 것이 큰 차별점입니다.
여기서는 윤곽주사라고 통칭했지만, 병의원마다 제각각의 이름으로 지방분해 주사 시술을 하고 있다면 여기서 말하는 윤곽주사의 범주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효과가 불명확한 성분이 포함되거나, 아니면 효과를 높이기 위해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효과가 좋고 부작용이 적다면 그것이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만, 장기적인 신뢰성 측면을 고려하면 아무래도 식약처 허가를 받은 DCA 성분이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중턱이 심해 고민되었던 분들이라면, DCA 주사는 비수술적이면서 확실한 변화를 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다른 HIFU, 고주파 리프팅 시술을 먼저 고려해볼 수 있는 경우도 있고, 혹은 리프팅 시술과 병행하여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혼자서는 시술이 적합한지 판단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인근 의원에 내원하셔서 상담을 통해 적합한 시술을 결정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